내가 먼저 응급의료센터(응급실)에 접수했는데 진료를 먼저 봐주지 않는다?

2016. 2. 7. 23:30 👪일상

내가 먼저 응급의료센터에 접수했는데 진료를 먼저 봐주지 않는다?

 

 

 

응급의료센터(응급실)는 병원내에서도 가장 붐비는 곳 중의 하나이다.

응급의료센터(응급실)를 찾은 환자들 중에는 즉각적인 응급조치를 하지 않으면 생명이 위태로울 정도로 촌각을 다투는 환자가 있는가 하면 외래 진료를 받아도 되는 경증환자도 있다.

이러한 응급의료센터의 특성상 일반적으로는 접수 순서대로 진료를 하지만 즉각적인 응급처치가 필요한 중증환자가 내원시 순서가 뒤바뀌는 경우가 허다하다.

나보다 늦게 온 사람이 먼저 치료를 받는다고 불만을 토로하는 환자니 보호자들이 있는데, 생사를 넘나들고 있는 중증 환자를 위해 양보가 필요하다.

응급의료센터(응급실)는 중증 환자를 보는 곳이지 진료룰 빠르게 보는 곳은 아니다.

어떠한 질병이라도 응급의료센터를 방문하면 빠르게 진료할 수 있다는 착각을 해서는 안된다.

 

응급의료센타 진료절차

응급실내원>>의사나 간호사 예진>> 접수비수납>> 진료 및 검사 >>응급수술입원 응급실 관찰 귀가 

의사나 간호사 예진에서 응급진료가 불필요한 경우에슨 >>외래진료

  1. 의사, 간호사(중증도 분류 담당자)의 예진을 통해 응급의료센터 진료의 필요성 여부와 위급정도를 파악한다.
  2. 예진 결과, 응급진료가 불필요한 환자는 외래진료를 권유한다.
  3. 응급진료가 필요한 환자는 필요한 응급조치를 시행하며, 이때 진찰 및 검사를 동시에 진행한다.
  4. 진행된 검사결과에 따라 필요시, 담당의사는 질환에 따른 해당과의 의사에게 협진을 의뢰한다.
  5. 협진 결과 수술, 입원, 또는 퇴원 여부를 결정한다.

응급실은 진짜 응급환자들만 이용하는 좋다.

외래 예약이 힘들다거나 불안해서 응급실을 이용한다면 , 정작 응급지료가 필요한 환자들의 진료가 늦춰지는 결과를 낳기 때문이다.

매년 응급의료센터 이용 환자들이 증기ㅏ하면서, 응급의료센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이에 따른 오해도 많아지고 있다.

좀 심하게 아프다 싶을때, 119를 불러서 응급실로 가야할까? 아니면 근처 병원에 가야 할까?

"응급실에 관한 애매한 것들"이에 대한 응급센터장 교수님의 의견이었습니다.